Home HOME > 전공안내> 특수교육
  • 학과소개

    전공주임교수 : 권현수
    전공문의 : 02)3408-3816
    교학과 : 광개토관 915호

    교육목표

    특수교육분야에 전문 교육자를 양성하여 국가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에 봉사에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이 교육 과정을 거친 학생들이 인격과 윤리의식을 가지고 특수교육 현장의 개선을 주도하는 지도자 적인 교육자와, 다원화된 학교 문화를 창조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자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교수명 직책 전공분야 최종학위수여교 학위명
    곽창신 교수 교육행정학/평생교육 University of Iowa Ph. D.
    이은선 교수 교육철학 University of Basel, Swiss Ph. D.
    임천순 교수 교육행정학 Harvard University Ed. D.
    이인숙 교수 교육공학 Indiana University Ph. D.
    김희연 교수 유아교육학 University of Texas, Austin Ph. D.
    권현수 교수 특수교육학 University of Kansas Ph. D.
    민경석 교수 교육측정.평가 Michigan State University Ph. D.
    박수원 교수 교육심리/상담 서울대학교 Ph. D.

    교과목개요

    1) 200310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자폐범주성 장애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 치료/교육적 지원방안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2) 200311 정신지체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정신지체의 개념 및 정신지체 아동의 심리적·사회적·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인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교실 환경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분석해 최상의 지원을 하기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 200312 특수교육 교과교육의 실제 / Content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장애아동에게 적용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과 교수전략, 학습전략들을 살펴보고, 장애학생 들을 위한 교수법, 학습방법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를 검토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모 색한다.

    4) 200313 통합교육의 실제 / Understanding Inclusive Education
    장애아동을 위한 성공적인 통합교육 지원을 위해 필요한 학급운영관리와 학습지도, 행동지 도의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5) 200314 장애아 진단 및 평가 /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의 조기진단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올바른 평가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법을 학습한다.

    6) 200315 지체 및 중복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지체 및 중복장애 아동의 장애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의 수정과 교수방법의 다양 화를 통한 교육서비스 제공 등 지체 및 중복장애 아동의 교육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지식 들을 습득한다.

    7) 200316 특수교육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기초 / Foundation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학습과 교수의 개념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통해 인간의 학습에 관한 연구와 이론들을 살펴 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이론과 교수매체의 활용 등을 이해한다. 나아가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를 검토하고 연구해본다.

    8) 200317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abilities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의 정의, 일반적 특징, 원인, 지도방법을 고찰하고 문제행동의 기능을 확인, 평가,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학급에서의 정서 및 행동 장애 학생을 지도 하는 데 필요한 긍정적 행동지도안과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행동원리 및 지도기술을 익힌다.

    9) 200318 청각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의 정의, 유형, 특성 등을 살펴보고, 그들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육매체 등을 포함하는 청각장애아 교육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지식들을 습득한다.

    10) 200319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 / Vocational Education and Trans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직업전 훈련과 직업적응 등 장애인의 취업과 직업유지, 사회적응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고 훈련기법을 개관하며,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훈련의 방법을 익힌다.

    11) 200320 특수교육의 이해 / Understanding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의 장애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수정 및 교수방법 등 전반적인 특수교육의 모습을 이해하고 일반교육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속에 장애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을 모색한다.

    12) 200321 치료교육의 이론과 실제 / Related Services and Therapy in Special Education
    음악, 미술, 놀이치료 등 치료 서비스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에서부터 여러 가지 방법, 치료 의 과정 등 구체적인 적용기법들을 학습하고 특수교육내에서의 바람직한 관련 서비스 전달 방법에 대해 연구해본다.

    13) 200322 시각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의 정의, 유형, 특성 등을 살펴보고, 그들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육매체 등을 포함하는 시각장애아 교육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지식들을 습득한다.

    14) 200323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장애 영,유아에 대한 정의 및 특성을 파악하고, 장애 영,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조기 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15) 200324 특수아 부모교육 및 가족연구 / Family Support in Special Education
    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바람직한 가족참여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해본다.

    16) 200325 학습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개념과 정의, 발달상 특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육매체 등을 포함하는 학습장애아 교육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지식들을 익힌다.

특수교육전공 - Special Education

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동일
과목
지정
기본
이수과목
구분 비고
(타전공연계)
A 200310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3 자폐범주성 장애아동 교육의 실제 자폐성
장애아교육
현장
200311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3 정신지체 아동교육의 실제 정신지체
아동교육
현장
400050 특수아부모교육 및 가족연구
Family Support in Special Education
3 이론 상담심리
가족상담
B 200313 장애학생통합교육론*
Understanding Inclusive Education
3 통합교육의 실제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현장
200314 장애아 진단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3 특수아진단 및 평가 장애아진단 및 이론
200315 지체 및 중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Multiple Disabilities
3 지체 및 중복장애 아동교욱의 실제 지체장애 교육
/중증장애교육
현장
400073 특수교육학개론*
Understanding Special Education
3 특수교육학 이론
C 200317 정서행동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abilities
3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현장
200318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3 청각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청각장애아 교육 현장
200319 특수아 진로 및 전환교육
Vocational Education and Transi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es
3 특수아진로 및 사회적응 지도 이론
D 200312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Content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3 특사교육과 교육의 실제 교과교육영역1 이론
200322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3 시각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시각장애아 교육 현장
200323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특수유아교육론 현장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E 200316 특수교육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Methods in Special Eduction
3 특수교육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기초 교과교육영역2 이론
200325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3 학습장애 아동교육의 실제 학습장애아교육 현장
200326 의사소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3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의 실제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현장
  • *특수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 이수과목을 14학점 이상
  • **교과교육영역의 두 과목(6핫점)은 필수과목으로 반드시 수강해야 함
  • 타대학원 전공연계과목은 최대 9학점까지 이수 가능함.
  • ‘동일과목’이라 함은 재학중 해당교과목으로 이미 학점을 취득한 과목으로서, 동일과목을 수강하면 이후에 취득한 과목의 성적은 인정되지 아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