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전공안내> 체육교육
  • 체육교육

    전공주임교수 : 이용수
    전공문의 : 02)3408-3049
    교학과 : 광개토관 915호

    교육목표

    본 전공은 체육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와 중등학교 체육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체육은 신체를 통한 교육, 즉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한 체력 및 건강의 유지, 증진과 전인적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교육의 한 형태임을 인지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과는 체육을 교수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운동기능 습득에 필요한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체육교사 양성은 물론 생활체육 지도자나 경기지도자 및 전문적인 체육학자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에 대한 흥미와 사랑을 가지는 휴머니즘 정신, 각종 운동 수행과 운동 기능 습득에 필요한 운동 적성, 체육학의 이론적 연구에 필요한 지적 능력과 과학적 태도 등을 교육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교수진

    교수명 직책 전공분야 최종학위수여교 학위명
    김상국 교수 스포츠 교육학 Columbia University Ed. D.
    이용수 교수 동생리학 Oregon State University Ph. D.
    강유원 교수 체육철학 세종대학교 Ph. D.

    교과목개요

    1) 200358 운동생리의 학교체육에의 적용 / Exercise Physiology in Physical Education
    인체 각 기관의 조직과 생리적 기능을 분석하는 능력을 습득시켜 신체활동을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조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전문 응용력을 키운다.

    2) 200359 스포츠사회화의 실제 / Sports Sociology
    체육의 사회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체육 분야의 현상을 연구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체육지도자로서의 역할과 선수 및 학생들의 건전한 교육적 접근을 위한 미래지향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3) 200360 스포츠와 문화 / Sports and Culture
    스포츠, 무용 및 다양한 신체활동으로부터 수반되는 체육에 관계되는 현상들의 철학적 이해와 분석을 시도한다.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미학의 제반 이론과 실제의 상황을 근거로 하여 체육학에서 논의될 수 있는 논쟁거리들을 추적해 본다.

    4) 200361 학교체육행정 /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조직의 인력관리, 시설관리, 법령 및 규정 검토, 운영방안의 개선 등을 합리적 이론의 접근으로 연구한다. 또한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한 최소의 노력과 예산의 시행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5) 200362 체육지도법 / Teaching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지도력의 원리와 사명을 인식시켜 각종 트레이닝방법과 리더쉽을 연구하는 동시에 집단의 교육과 관리, 운동과 영향, 휴식, 수면 등의 관계에 관한 일반 교수법과 현장에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이론적 연구와 모형에 관한 탐구를 한다.

    6) 200363 운동기능학 / Kinesiology
    인간의 활동을 기능학적 측면에서 관찰하고 분석하여 동작의 수행 시 발생되는 불필요한 힘의 분산이 없는 정확한 동작을 찾아내어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운동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한다.

    7) 200364 운동학습 / Motor Learning
    운동학습 이론에 대한 기초적 이해 및 관련 경험 연구에 대해 개괄하여,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8) 200365 특수체육 지도실습 / Adapted Physical Education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민주교육 기본 요소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신체적, 정신적 장애자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논의하고, 장애자들의 특성과 정도에 따른 지도방법과 내용을 연구함으로써 학교 체육 현장에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9) 200366 학교보건 / Health Education
    건강한 학교환경, 학교생활, 보건사업 등의 내용 및 필요성을 이해하며 학교보건의 목표 및 방법을 연구하는 동시에 보건계획을 입안하고 건강진단과 건강 상담의 실제를 연구함으로써 학교보건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된다.

    10) 200367 스포츠 심리 / Sports Psychology
    스포츠나 신체활동에서 발생되는 심리적 동기나 사회적 과정을 설명하고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변인들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또한 개인의 성격, 경쟁불안, 동기, 자신감, 사회적 촉진, 공격, 응집력, 리더쉽, 심리적 기술을 등을 연구하고자 한다.

    11) 200368 운동과 영양 / Exercise and Nutrition
    각종 영양소의 구조, 기능 및 영양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체 내에서의 소화, 흡수과정과 운동의 형태와 강도에 따른 영양소의 요구량 등 에너지 대사의 지식을 습득하며 경기 전 및 경기 중, 후의 식사 등 스포츠 활동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학적 지식 이해와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12) 200369 학교체육 측정평가 /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 대상을 측정하여 일반적인 기준과 양상을 정확히 파악했을 때 가능하다. 이러한 평가는 다음의 목표와 수업내용 등에 중요한 피드백 역할을 하게 되어 체육 분야의 체계적, 과학 발달에 이바지 하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13) 200370 학교체육 수업분석 /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class
    체육 분야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수량적인 객관적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연구샘플의 다양한 표집방법을 통해 얻어진 측정기록 및 설문작업을 수량화한 데이터를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14) 200371 체육교육 과정개발 / Curriculum Develop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과정의 이론과 현장 사례연구를 통해 보다 나은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그 적용에 관한 포괄적인 방안을 찾고자 한다. 또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기본원칙, 현대 체육교육의 사조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 실질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15) 200372 체육사 /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사 연구의 의의와 연구 영역, 연구의 관점과 인식, 연구방법 등을 설명하고 체육이라는 개념의 변천과정 및 원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체육의 발달과정을 체육의 목적, 방법 등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16) 200373 체육학습의 원리 /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이론적 근간이 되는 일반적 개념과 목적을 여러 가지 학설과 시험 결과를 토대로 분류하여 여기에서 얻어진 결과를 체육지도의 현장에 활용하도록 유도하며, 체육이 지니고 있는 원칙적 문제점과 앞으로의 개선 발전되어 갈 가능성에 의한 체육의 교육 지표를 결정하도록 한다.

    17) 200374 체육교육 연구 / Research Method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에 관련된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적인 문제를 다룬다. 최근 연구 경향에 알맞은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독자적인 연구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18) 200375 학교 레크리에이션 / Recreation
    현대생활에 있어서 레크레이션의 중요성과 레크레이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프로그램을 통해 레크레이션 지도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양성한다.

체육교육전공 - Physical Education

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동일과목지정 기본이수과목 비고
A 200358 운동생리의 학교체육에의 적용*
Exercise Physiology in Physical Education
3 운동생리학 특강 운동생리학 교과교육학
200359 스포츠사회화의 실제*
Sports Sociology
3 스포츠사회학 교과교육학
200360 스포츠와 문화
Sports and Culture
3 교과교육학
200361 학교체육 행정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3 교과교육학
B 200362 체육지도법**
Teaching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3 체육지도법특강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과교육학
200363 운동기능학*
Kinesiology
3 스포츠사회학
200364 운동학습
Motor Learning
3 교과교육학
200365 학특수체육 지도실습
Adapted Physical Education
3 교과교육학
C 200366 학교보건*
Health Education
3 학교보건특강 보건론 교과교육학
200367 스포츠 심리*
Sports Psychology
3 체육심리학특강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200370 학교체육 수업분석*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class
3 체육측정평가특강 체육통계학 교과교육학
D 200369 학교체육 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3 체육측정평가특강 체육측정평가 교과교육학
200368 운동과 영양
Exercise and Nutrition
3 교과교육학
200371 체육 교육과정 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of Physical Education
3 교과교육론 교과교육학
200372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3 체육사특강 체육사 교과교육학
E 200373 체육학습의원리*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3 체육원리특강 체육원리 교과교육학
200374 체육교육 연구***
Research Methods of Physical Education
3 연구방법론 스포츠사회학
200375 학교 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3 교과교육학
  • *부전공자격 취득을 위한 기본이수과목으로, 14학점 이상 취득해야 함
  • **부전공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교육영역 과목으로, 4학점(2008학년도 입학자까지)/ 6학점(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이상 취득해야 함
  • ***논문선택 시 연구방법론 대체가능 과목
  • '동일과목' 이라 함은 재학중 해당교과목으로 이미 학점을 취득한 과목으로서, 동일과목을 수강하면 이후에 취득한 과목의
    성적은 인정되지 아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