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전공안내> 유아교육
  • 학과소개

    전공주임교수 : 김희연
    전공문의 : 02)3408-3790
    교학과 : 광개토관 915호

    교육목표

    생애교육의 출발점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성장의 기회를 최대한으로 보장하는 유아교육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도적 안목으로 유아교육 문화를 창조하고, 현장에서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을 신장하며. 학제간의 식견을 넓히며, 소명감을 가지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유아교육과정을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교수명 직책 전공분야 최종학위수여교 학위명
    곽창신 교수 교육행정학/평생교육 University of Iowa Ph. D.
    이은선 교수 교육철학 University of Basel, Swiss Ph. D.
    임천순 교수 교육행정학 Harvard University Ed. D.
    이인숙 교수 교육공학 Indiana University Ph. D.
    김희연 교수 유아교육학 University of Texas, Austin Ph. D.
    권현수 교수 특수교육학 University of Kansas Ph. D.
    민경석 교수 교육측정.평가 Michigan State University Ph. D.
    박수원 교수 교육심리/상담 서울대학교 Ph. D.

    교과목개요

    1) 200294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Postmodernism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ECE)
    유아교육의 새로운 동향으로서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천적 이슈와 연결시킴으로써 교사와 아동을 주체로 하는 교육적 의미 구성에 초점을 두는 교육현장의 개혁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2) 200295 유아 언어생활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language learning in ECE
    유아기 언어 및 인지발달의 특징과 이에 맞는 언어생활 지도의 전략을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언어생활 관련 실제 수업장면을 교수자 및 학습자의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미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200296 창의적 표현활동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creative expressions in ECE
    유아기 창의적 표현 발달의 특징과 이에 맞는 창의적 표현활동 지도의 전략을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표현활동 관련 실제 수업장면을 교수자 및 학습자의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미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4) 200297 유아 수학·과학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mathematics and science learning in ECE
    유아기 수학·과학 학습의 특징과 이에 맞는 탐구생활 지도의 전략을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탐구생활 관련 실제 수업장면을 교수자 및 학습자의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미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5) 200298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 Seminar in ECE curriculum
    개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기반이 되는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그 실제,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그리고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지향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다룬다.

    6) 200299 어린이와 놀이의 이해 / Understanding children and play
    발달적 기능과 특징을 중심으로 아동의 놀이를 다루어 왔던 20C의 맥락과 주요 이슈를 이해하고, 나아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현상학적·해석학적 관점을 이해함으로써 어린이와 어린이의 놀이세계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태도를 기른다.

    7) 200300 유아교육현장 장학실습 / Practicum in ECE supervision
    Top-down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성과 현장성을 강조한 자율 장학이 강조되고 있는 교육계의 동향에 따라 유아교육기관 구성원들의 장학 능력을 키우기 위해 수강생이 소속된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협동적 장학의 실제 안에서 기초 지식 및 장학 전략을 키운다.

    8) 200301 유아교육평가 세미나 / Seminar in ECE evaluation
    유아교육평가의 목적과 관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별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평가, 프로그램과 기관평가, 교사 평가의 방법들에 대한 이슈와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9) 200302 다매체 주제중심 유아교수전략의 실제 / Instruction-Learning strategies with materials and themes in ECE
    유아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를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레지오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적용 사례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의 개선을 위한 교수전략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10) 200303 유아교육 주체로서의 부모 / Parents in ECE learning community
    유아교육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유아교육 주체로서의 부모를 개념화하고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의 관계 구축 및 소통과 협력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

    11) 200304 사회변동과 유아교사론 / Social changes and ECE teachers
    유아교사의 정체성에 대한 조망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접근함으로써, 지구촌의 다양한 사회 변동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을 거시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다문화사회로 이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사회의 유아교육기관과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을 탐색한다.

    12) 200305 유아교육정책 및 유아교육행정 세미나 / Seminar in ECE policy and administration
    학유아교육 정책 기조에 대한 이해와 정책 분석을 기반으로, 유아교육기관의 행정 및 운영과 관리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함에 있어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3) 200306 놀이치료의 실제 / Play therapy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날 수 있는 부적응 행동 유아의 행동 특성, 요인, 진단과 측정, 관찰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기관에서의 적합한 중재 방법으로 놀이치료기법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14) 200307 유아 사회교육과 수업분석 연습 /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social studies in ECE
    유아기 사회성 발달 및 사회적 이슈 학습의 특징과 이에 맞는 사회생활 지도의 전략을 탐색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생활 관련 실제 수업장면을 교수자 및 학습자의 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미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15) 200308 아동발달심리 연구 /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아동기 발달의 제반 심리적 특성과 현상 및 관련 이론체계를 검토함으로써 아동의 행동 이해 및 중재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16) 200309 보육실습 / Practicum in child care
    학생들이 보육현장 활동에 참여를 통해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고 확고한 신념과 사명감을 함양한다.

유아교육전공

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동일과목지정 비고
A 200294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Postmodernism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3 유아교육론 이론
200295 유아 언어생활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Language Learning in ECE
3 유아언어인지론 현장
200296 창의적 표현활동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Creative Expressions in ECE
3 현장
B 200297 유아 수학·과학 지도와 수업분석 연습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Mathematics and Science Learning in ECE
3 유아과학교육 현장
200298 유아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in ECE Curriculum
3 유아교육과정연구 이론
200299 어린이와 놀이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 and Play
3 현장
C 200300 유아교육현장 장학 실습
Practicum in ECE Supervision
3 유아교육평가 이론
200301 유아교육평가 세미나
Seminar in ECE Evaluation
3 유아교육평가 현장
200302 다매체 주제중심 유아교수전략의 실제
Instruction-Learning Strategies with Materials and Themes in ECE
3 현장
200309 유아교육 주체로서의 부모
Parents in ECE Learning Community
3 현장
D 200303 사회변동과 유아교사론
Social Changes and ECE Teachers
3 유아교육평가 이론
200304 유아교육정책 및 유아교육행정 세미나
Seminar in ECE Policy and Administration
3 유아교육정책연구
유아교육행정및경영
이론
200305 다매체 주제중심 유아교수전략의 실제
Instruction-Learning Strategies with Materials and Themes in ECE
3 이론
E 200306 놀이치료의 실제
Play Therapy
3 놀이치료 현장
200307 유아 사회교육과 수업분석 연습
Practice and Analysis of Class Activity for Social Studies in ECE
3 현장
200308 아동발달심리 연구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3 이론
200309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3 현장
  • *수강자의 필요에 따라 개설함
  • [참조]특수교육전공 과목 중 ‘유아특수교육의 실제’(D학기)와 ‘치료교육의 이론과 실제’(D학기)는 교차수강 가능 과목으로,
    이수시 전공과목으로 인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