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전공안내> 평생교육과 HRD
  • 학과소개

    전공주임교수 : 곽창신
    전공문의 : 02)3408-2984
    교학과 : 광개토관 920B호

    교수진

    교수명 직책 전공분야 최종학위수여교 학위명
    곽창신 교수 교육행정학/평생교육 University of Iowa Ph. D.
    이은선 교수 교육철학 University of Basel, Swiss Ph. D.
    임천순 교수 교육행정학 Harvard University Ed. D.
    이인숙 교수 교육공학 Indiana University Ph. D.
    김희연 교수 유아교육학 University of Texas, Austin Ph. D.
    권현수 교수 특수교육학 University of Kansas Ph. D.
    민경석 교수 교육측정.평가 Michigan State University Ph. D.
    박수원 교수 교육심리/상담 서울대학교 Ph. D.

    교과목개요

    1) 200273 평생교육론 /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오늘날 평생교육은 교육의 흐름 자체를 변화시킬 만큼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 및 관련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평생교육의 내용, 평생교육과 관련된 제도적 장치로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사 그리고 평생교육기관 등을 정리하고 탐구한다.

    2) 200274 교수학습이론 및 설계 / Instruction-Learning Theory and Design
    교수 및 학습과정의 개념체계와 주요 교수-학습모형, 교수-학습이론의 다양한 종류를 익히며 교수학습과정에서 제기되는 제반 문제들을 고찰하여 현장과제에 적용해본다.

    3) 200275 조직개발과 경력개발 /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areer Development
    조직 혹은 기업의 전형적인 개발활동으로서 조직의 변화와 수행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차원에서의 조직개발과 개인차원에서의 현재와 미래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력개발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올바르게 투입하기 위한 지식과 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조직은 조직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직의 문제점과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한 조직문화, 구조, 경영전략, 리더쉽 등의 조화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개발 활동이 요구된다. 또한, 조직 내에서 직원으로서의 개인들이 상호협력하여 현재와 미래의 업무 담당을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태도를 경력차원에서 구상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구조적이고 조직화된 계획 활동으로서 경력개발도 개인은 물론 조직의 발전에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조직은 새롭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해야 하며 조직과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전적인 전략과 정책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의 상관관계와 전략을 이 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200276 평생교육방법론 / Methods in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철학 및 사회학적 기초를 다지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을 실시하는데에 필요한 교육과정 개발 및 설계, 평생교육 학습이론 및 원리, 다양한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과 교육평가를 배운다.

    5) 200277 교육사회학 /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의 주요한 이론들을 개관하고 이 학문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기초과목이다. 교육의 여러 현상들을 교육사회학 이론으로 조명하여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과 학문적 성격, 주요이론개관, 사회화, 사회변동, 사회계층과 교육, 교육과 불평등, 학교사회 체제와 문화, 평생교육 체제확립,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발전과제와 전망 등을 다룬다. 교육사회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 정보사회라는 사고의 틀을 이해한다. 나아가 지식, 정보사회 사고의 틀 속에서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방향을 인식해 본다.

    6) 200278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 Educational Technology : Theories and Practices
    학교교육 및 산업교육 등 모든 교육 분야에서 효과적, 효율적인 교육방법 및 매체를 선택, 개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7) 200279 평생교육경영론 /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다양한 평생교육분야에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실천적인 능력에 초점을 둔다. 산업체의 직무교육, 교육비즈니스 업체의 교육담당자로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8) 200283 교육제도 비교연구 / 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al System
    비교교육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다루고, 이 기초 위에서 우리나라와 선진 주요국의 교육제도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각국에서의 취학전 교육, 초중등,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 단계에서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대상, 취학연령, 수업연한, 학교간의 종적 및 횡적 연계 등을 다룬다.

    9) 200284 HRD와 기업교육 / HRD & Corporate Education
    기업과 HRD의 관점에서 교육과 훈련을 이해하고, 기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의미, 접근방법 그리고 실무기법의 기본이론과 개념을 탐색한다.

    10) 200285 인적자원개발론 / Seminar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간자원개발의 기본 개념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고, 인간자원개발의 구성요소 및 실천전략을 파악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직무와 교육간의 영향 요인 및 추세 등을 평생교육과 관련시켜 연구한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국가의 인적자원개발 및 사회역량 시스템이 교육과 훈련 체계, 그리고 노동시장의 구조와 긴밀한 상호관련성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 이해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 훈련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과의 상관관계 속에서 다양한 국가인적자원개발시스템에 대한 구성요소와 그 특징을 개인, 기업, 국가 차원에서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상호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현대산업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국가 역할의 다양성과 변화, 그리고 이러한 역할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는 것을 이 과정에서 목표로 하고 있다.

    11) 200286 성인교육 평가이론 및 연습 / Theories and Practices of Evaluation in Adult Education
    성인교육 분야의 평가 이론과 관련한 다양한 개념, 모형, 기법 등을 학습하고 학습자의 성인교육 분야의 경험과 연계하여 참고 문헌에서 학습한 평가 이론과 모형과 바탕으로 학습자가 성인교육 평가 모형과 툴을 개발하여 실제로 성인 교육 분야에 적용한다. 본 과정에서 학습자는 ISD모형과 ADDIE 모형에 바탕한 성인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인증, Donald Kirkpatrick(Level 1,2,3,4)과 Jack Phillips(Return On Investment, ROI)의 프로그램 평가 모형, 성인교육기관 평가 및 인증 BSC(Balanced Scorecard), 성과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등을 통해 성인교육 평가의 이론적 모형과 개개인의 경험을 비교 및 실제에 적용한다.

    12) 200287 평생교육/HRD 현장연구 / Field Study in Lifelong Education
    교육현장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현장의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원생들과의 직접 만남을 통해서 현재 당면한 교육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는 이론과 실제의 실천적 현장강좌이다.

    13) 200288 평생교육실습(4주) / Lifelong Education Internship
    평생교육기관에 나가 강의실에서 배운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몸소 실행하여 유능한 평생교육 요원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평생교육과HRD - Lifelong Education & HRD

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비고
A 200273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3 필수
200274 교수학습이론 및 설계
Instruction-Learning Theory and Design
3 선택
200275 조직개발과 경력개발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areer Development
3
B 200276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in Lifelong Education
3 필수
200277 교육사회학
Sociology of Education
3
200278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Educational Technology : Theories and Practices
3
C 200279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3 필수
200284 HRD와 기업교육
HRD and Corporate Education
3
200281 교육조직에서의 리더십
Leadership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3
D 20028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Theories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3 필수
200280 원격교육이론 및 활용
e-Learning & m-Learning Theories and Practices
3
200283 교육제도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in Educational System
3
E 200285 인적자원개발론 **
Seminar in Human Resource Development
3 선택
200286 성인교육 평가이론 및 연습
Theories and Practices of Evaluation in Adult Education
3
200287 평생교육/HRD 현장연구
Field Study in Lifelong Education
3
200288 평생교육실습(4주)***
Lifelong Education Internship
3 필수
  • *평생교육사 자격증( 2급 )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평생교육실습(4주)을 포함하여 5과목(15학점)이상 취득해야 함.
  • **평생교육법 (2008년 2월 개정)에 선택과목으로 지정된 과목으로 취득할 것을 교육대학원에서 강력히 추천함.
  • ***4학기를 마친 후 평생교육기관에서의 4주간의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