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전공안내> 상담심리
  • 학과소개

    전공주임교수 : 권현수
    전공문의 : 02)3408-3816
    교학과 : 광개토관 915호

    교육목표

    교사들에게 초 중등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 있어 전문가로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은 물론, 관련 분야의 최신 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단, 평가, 및 실제적인 상담 기법을 배우고 훈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교수명 직책 전공분야 최종학위수여교 학위명
    곽창신 교수 교육행정학/평생교육 University of Iowa Ph. D.
    이은선 교수 교육철학 University of Basel, Swiss Ph. D.
    임천순 교수 교육행정학 Harvard University Ed. D.
    이인숙 교수 교육공학 Indiana University Ph. D.
    김희연 교수 유아교육학 University of Texas, Austin Ph. D.
    권현수 교수 특수교육학 University of Kansas Ph. D.
    민경석 교수 교육측정.평가 Michigan State University Ph. D.
    박수원 교수 교육심리/상담 서울대학교 Ph. D.

    교과목개요

    1) 18905 성격심리 /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는 개인차에 대한 연구이다. 개인차를 특징짓는 다양한 심리이론들과 이들이 성격의 형성, 발달, 역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탐구한다.

    2) 18908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집단역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집단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각 형태의 집단에서 리더가 담당하는 역할과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집단의 발전과정과 집단에서의 치료적 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3) 19812 가족상담 / Family Counseling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맥락 하에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족상담의 특징과 가족상담이론 그리고 그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문제 해결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4) 19821 청년발달 / Adolescence Development
    청년기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면에서의 발달적 특징과 그 의미, 그리고 급변하는 사회변화와 청년들의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청년발달에 도움이 되는 상담전략을 학습한다.

    5) 19811 사회심리 / Social Psychology
    개인의 심리적 과정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려 한다. 첫째, 사회심리학의 주요 이론들과 개념들을 이해하고, 둘째, 서구사회에서의 경험적 연구들을 정리하고, 셋째, 한국 사회의 사회심리학적 현상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6) 18910 발달심리 / Developmental Psychology
    심리학의 연구 대상을 인간의 발달에 두고 각 발달단계의 행동의 유형, 동기, 조절, 자극 및 반응을 일상 생활과 관련시켜 다룬다.

    7) 200289 상담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in Counseling
    주요 상담이론의 인간관, 심리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 인간의 성격과 부적응행동에 대한 설명, 치료목표와 과정, 기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숙지하고 이들이 실제 상담장면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대해 학습한다.

    8) 19815 특수아상담 /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
    발달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 특수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 그리고 적절한 지도방법이 무엇인지 다룬다. 기타 특수아 지도에 필요한 상담기법이 무엇인지, 이들에게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한다.

    9) 19818 심리검사 / Psychological Testing
    인간행동의 측정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좋은 심리검사를 평가하는 방법에서부터 제작, 실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상담 장면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을 실시해보고 채점은 물론 그 결과를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이를 상담 및 임상 장면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10) 200290 심리학개론 / Introduction to Psychology
    특수아동의 장애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수정 및 교수방법 등 전반적인 특수교육의 모습을 이해하고 일반교육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속에 장애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11) 20029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Practicum in Counseling and Case Study
    강의 및 역할연습의 기회를 통해 기본적인 면접기술을 익히고 이들 기법이 적용되는 실례를 분석해 보며, 동시에 실제 상담기회를 가져봄으로서 상담에 대한 실천능력을 키운다. 상담사례기록문작성 및 사례관리, 상담자로서의 윤리와 자세 등 상담의 실제적인 면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12) 18903 진로상담 / Career Counseling
    학생들의 진로선택이라는 현실적인 과제를 도와주기 위해 도움이 되는 진로상담이론과 기법, 현대사회의 직업세계 변화와 개인의 특성파악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동향, 그리고 직업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13) 19817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면에서의 발달적 특징과 그 의미에 대해 각 발달이론 및 발달심리학적 견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들의 발달변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상담서비스에 대해 학습한다.

    14) 200293 학습상담 / Counseling for Learning
    학습의 주요 원리와 학습의 구체적 양상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과 효과적인 학습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상담 기법을 익힌다.

    15) 18901 학습심리 / Psychology of Learning
    학업상담에 기초가 되는 인간의 학습과정과 망각, 학습유지를 위한 조건 등이 무엇인지 다양한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배우고 학습동기향상, 학습 환경개선, 구체적인 학습전략개선방법을 익힘으로써 학습부진으로 인해 곤란을 겪는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16) 19807 생활지도연구 / Research in Guiding Students
    학생들이 일상에서 당면하는 문제들, 즉 가정적, 교육적, 정서적, 인성적 또는 직업 관련 문제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실제에 대해서 다룬다.

    17) 19814 이상심리 / Abnormal Psychology
    이상행동을 보이거나 정신신경증의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들에 대해 올바르게 진단, 평가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정신진단분류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며 이들 임상상례에 적절한 도움을 주기위해 도움이 되는 사회적 자원에 대해 학습한다.

    18) 200182 인간관계론 / Theories of Human Relationships
    인간관계는 생물학적 맥락은 물론 사회, 문화적 맥락 등에 의해 특징지어질 수 있다. 이들 다양한 맥락으로부터의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대인관계의 시작, 발전 및 문제 해결 등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상담심리전공 - Counseling Psychology

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동일과목지정 구분 기타
(타전공연계)
A 400087 심리측정평가의 활용
(Apply for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200293 학습상담
(Counseling for Learning)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18910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3 심화
400088 다양성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f Diversity)
3 심화
B 19812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400089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Introduction of Research Method for Counseling)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200290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3 심화
400090 학생이해 및 의사소통
(Understanding Students and Communication)
3 심화
C 19815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Exceptional Children)
3 핵심
20029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um in Counseling and Case Study)
3 핵심
400091 창의인성교육의 이해
(Understanding of Creativity Character Education)
3 심화
D 19814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18903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19821 청년발달
(Adolescence Development)
3 심화
200182 인간관계론
(Theories of Human Relationship)
3 심화
E 18908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3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400092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in Adolescence Counseling)
3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핵심* 공공정책대학원
400093 통합교육론
(Inclusive Education)
3 심화
  •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시험 필수과목
  • ※ 타대학원 전공연계과목은 최대 9학점까지 이수 가능함.